겨울철 알레르기 주의
요즘 미세먼지때문에 너무 불편한것같아요. 얼마전에 최악의 초미세먼지가 오는 바람에 약속도 다 취소되고... 게다가 날씨가 추워가지고 환기를 잘 못시켜줘서 그런지 요즘 유독 기침도 많아지고 피부도 가렵더라구요. 병원에서도 이상은 없다고 하는데, 증상이 잘 안없어져서 인터넷에 알아보니까 겨울에 비슷한 알레르기 증상이 많이 생길수 있데요. 그중에서도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집먼지진드기란?
겨울에 난방을 과도하게 하거나 환기를 자주시켜주지 않게되면 집먼지진드기가 번식 할수 있어요. 집먼지진드기를 퇴치하려면 침구류나 매트리스세탁을 잘 세탁해야 한데요. 그런데 매트리스세탁은 자주 하기도 힘들고 방법도 너무 힘든것 같아요. 그래서 전 매트리스세탁 말고 다른 방법으로 집먼지진드기를 관리하기로 했어요. 바로 피톤치드로 집먼지진드기퇴치제를 만드는거에요.
집먼지진드기는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집안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데 특히 이불이나 베게피에 많이 서식하고 있어요. 이 집먼지진드기의 사체나 배설물이 사람의 점막에 자극을 줘서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킨다고 해요. 전 여름에나 많이 생기는줄 알았는데 겨울도 서식환경만 맞으면 빠르게 번식하는 특성이 있어요. 그래서 피톤치드로 집먼지진드기퇴치제를 만들어 관리를 해줄꺼에요.
피톤치드효능
피톤치드는 식물이 병충해와 세균에 저항하기 위해서 만들어내는 물질로, 향균과 벌레퇴치 효능이 있어서 스프레이로 만들어서 많이 사용되요. 집먼지진드기퇴치제를 만들려면 좋은 피톤치드원액이 필요한데 원액 함량을 잘 살펴보고 구매하는게 좋아요. 저는 피톤치드 100% 원액으로 만든 유르테 피톤치드오일을 추천드려요.
피톤치드원액을 희석한 제품에는 계면활성제나 유화제등을 첨가하는 경우가 있으니 성분표시를 잘 봐야해요. 유르테 피톤치드 오일은 100% 원액 외에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있지 않고, 유해물질도 없는 안전한 친환경 제품이에요.
스프레이공병 구하기
집먼지진드기퇴치법인 피톤치드스프레이를 만들기 위해서 빈 스프레이공병을 준비해요. 유르테에서는 셀프 피톤치드스프레이를 위한 스프레이통을 따로 판매하고 있어요. 한번쓰고 버리는것이 아닌 계속 사용하는 통이라 아주 친환경적~! 사이즈도 괜찮고 눈금도 있어서 사용하기 좋더라구요.
피톤치드스프레이 만들기
피톤치드로 집먼지진드기퇴치제를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우선 공병에 물을 담은 후에 오일을 적당히 넣어 주세요. 보통 물의 양에 5~10% 정도 희석해서 사용하면 적당한 것 같아요. 피톤치드오일에는 계면활성제나 유화제, 방부제 같은 다른 첨가물이 없고 유해물질 불검출 테스트에도 통과해서 피부나 공기중에 뿌려도 안심할 수 있어요. 오일을 넣어준 후에는 사용전에 잘 흔들어서 섞어준 다음 사용하면 되요.
다양하게 활용하세요
피톤치드로 만든 집먼지진드기퇴치제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요. 세탁이 어려운 매트리스, 카페트, 겨울이불 등에 피톤치드스프레이를 주기적으로 잘 뿌려주세요. 피톤치드스프레이만 있으면 매트리스세탁 없이도 집먼지진드기를 퇴치해줘서 집먼지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어요. 또 집안에 화장실, 냉장고, 신발장 등에 탈취제로도 사용하기도 좋고 향균제로 쓰기도 좋아요. 조그만 스프레이에 피톤치드의 효과가 고스란히 들어가 있어서 완전 만능으로 여기저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이제 매트리스세탁은 가끔 해줘도 될것 같아요.
건강을 해치는 새집증후군
기침과 피부간지러움같은 알레르기를 유발할수 있는 원인중에 또 하나가 바로 새집증후군이에요. 새집은 아니지만 얼마전에 방에 도배를 새로 했거든요. 새 벽지의 경우 안좋은냄새랑 포름알데히드 같은게 나온대요. 이런것들이 호흡기나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벽지에서 나오는 냄새랑 화학물질을 없애주려고 해요. 마침 새집에서 나오는 냄새랑 화학물질을 잘 없애주는 제품을 알고 있었지요~!
집에서 나오는 1급 발암물질
유르테에서 나온 베이크아웃볼이라는 제품인데 냄새 뿐 아니라 새집에서 나오는 화학물질도 같이 잡아서 요즘 이사할때 많이 쓰는 제품중 하나에요. 새집을 비롯해서 새차나 새가구, 벽지 등에 사용된 휘발성 유기화합물에서는 포름알데히드가 나오는데 이게 몇 개월에서 1년도 넘게 계속 나오기도 해요. 포름알데히드는 1급 발암물질로 두통이나 피부가려움, 기침, 불면증 같은 새집증후군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는 기준치이하의 포름알데히드수치에도 아토피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아이가 있는집은 더 신경을 써줘야 하지요.
베이크아웃볼 만들기
베이크아웃볼 만드는 법은 간단해요. 우선 내용물팩을 뜯어 주머니안에 담아준 후 잘 잠구면 끝~! 이제 집안에 걸어 사용하면 되니 엄청 간편하죠? 베이크아웃볼에는 피톤치드 원액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피톤치드가 공기중으로 날라가면서 공기정화를 해준다고 해요.
세라믹볼 효과
저 알갱이들은 세라믹볼이라는건데 아주 작은 기공이 있어서 포름알데히드와 냄새를 쏙쏙 흡착해주는 역할을 해요. 베이크아웃볼은 그냥 걸어만 둬도 계속 나오는 포름알데히드를 꾸준히 흡착해주고 피톤치드 향이 포름알데히드와 냄새분자를 중화시켜 주는데다가 세균이나 진드기 기피율도 높기 때문에 일석 이조, 겨울철 공기정화용으로 사용하기 아주 좋지요.
공기정화 범위는?
베이크아웃볼의 공기정화 범위는 5평정도에요. 그래서 저는 도배한 방에 맞게 베이크아웃볼을 구매한 후에 방마다 한개씩 걸어뒀어요. 피톤치드 향이 꽤 강하게 퍼지면서 벽지에서 나던 냄새가 순식간에 잡혔어요. 피톤치드향은 몇일 지나면 약해지는데 벽지냄새가 더 이상 안올라오더라구요. 피톤치드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실내공기를 상쾌하게 느끼게 하는 것같아요.
반영구 공기스케일링
놀라운건, 베이크아웃볼은 한번 사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새집이나 새차, 벽지에서 냄새랑 화학물질이 다 빠져나올때 까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사실~! 베이크아웃볼을 쓰다가 화학물질이 가득차면 냄새가 지독해지는데 그럼 물에 10분정도 끓이거나 실외에서 하루정도 환기시켜 화학물질을 다 빼낸 후 재사용 하면 되요. 딱 한번만 사두면 무한 재사용이니, 가성비도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베이크아웃볼에 피톤치드가 다 날라가면 피톤치드오일을 넣어서 리필 후 사용하면 늘 새것처럼 공기정화효과가 나니 완전 히트상품이지요?
집먼지진드기퇴치제를 만들어서 이불, 매트리스 등에 일주일에 한번 뿌려서 관리를 해줬더니 이제는 정말 기침이랑 피부 가려움이 거의 다 없어졌어요. 또 베이크아웃볼 걸어주고 나서는 전보다 집안 공기가 많이 좋아진걸 느껴요. 특히 외출후에 집에 오면 전에 나던 끕끕한 냄새 대신 상쾌한 피톤치드향이 나서 아주 기분이 좋아요. 환기가 힘든 겨울철 집안 환경 관리는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바깥은 미세먼지때문에 걱정인데 실내에서라도 쾌적하게 지내야지요. 유르테로 실내공기 관리도 하고 건강도 지키세요.
유르테 피톤치드 살균스프레이 천연탈취제만들기 (0) | 2019.02.20 |
---|